SERVICES 예배
    • 오전예배
  • 오후예배
  • 특별집회
  • 호산나찬양대
  • 매주일에는 일신문화교실
    전과목 무료로 강의합니다. 


    예배안내

    주일 오전 예배 : 오전 11시

    주일 오후 예배 :  오전2시30분

  • 문의 전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문의해 주세요.
    02-814-1813
    02-814-1812(문화교실)
20210706 맥추절을 지키라 (출23:14-17)
작성일 :  2021-07-14 13:08
이름 :  admin E-Mail
폰트확대 폰트축소

  야곱의 후손인 이스라엘 백성은 죄악의 땅 애굽에서 해방되어 저들을 인도해 내신 여호와 하나님과 더불어 시내 산에서 언약을 맺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의 율법을 복종하기로 하고 저들이 섬기는 하나님은 저들의 왕이 된다는 계약입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가나안 땅은 저들의 기업으로 약속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땅에서 저들은 하나님을 섬기는데 필요한 모든 종교의식의 제도를 허락받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는 1년에 3차씩 지켜야 될 유월절과 오순절(맥추절)과 장막절을 가장 큰 종교제전으로 여겼습니다. 이른바 이것을 3대 명절이라고 합니다


  一. 맥추절에 대한 여러 이름들

  ➀ 초실절(34:22)-이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처음으로 뿌린 씨에 낫을 들어 거둠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그러합니다. 맥추절-이는 그때가 밀과 보리()를 거두는 시기였음을 두고 사용된 말입니다. 칠칠절-이는 유월절 지킨 후 첫 안식일에서 계산하여 7주일이 지난 후 다음날이 되기 때문에 불려진 이름입니다. 오순절(23:16)-이는 일곱 안식일, 49일이 지나고 다음 날이 50일이 되는 날이므로 불려진 이름입니다.


  二. 맥추절의 유래

  맥추절은 유월절 성회가 지난후 7주간을 계수하여 그 동안 하나님의 은혜를 헤아려 보아 감사의 조건을 찾아 다음날 50일째 되는 날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예물을 준비하여 성전에서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봄 갈이 곡식(하곡)을 수확하므로 감사하고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고 모든 노동에서 휴식하라고 했습니다.


  三. 맥추절의 비의(秘意)

  ➀ 자연을 통해 주시는 은혜를 감사하는 절기입니다. - 유월절은 종된 애굽에서 구원받은 것을 감사하며 기념하는 자유와 해방의 명절입니다. 그러나 맥추절은 자유와 해방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와서 농사하여 얻은 소득을 주께 감사하는 절기입니다. 말하자면 유월절은 하나님이 베푸신 생명의 은혜 곧 구원의 은혜를 감사하는 것이고 맥추절은 하나님이 주신 물질적 은혜를 감사하는 절기입니다. 그렇다면 유월절은 하늘에서 내려온 영적 생명의 은혜요 맥추절은 땅에서 솟아 몸의 생명을 유지케 해주는 육적 은혜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드리는 (헌신)의 절기입니다. - 유월절은 먹는 절기입니다. 그래서 양을 먹고 무교병을 먹는 규례를 상세히 설명 했습니다.(12). 그러나 맥추절은 그 양을 먹고 나온 이스라엘이 광야를 거쳐 가나안 땅에 도착하여 협동하여 얻은 것을 주께 드리는 절기입니다. 그래서 맥추절에는 드린다는 말을 반복하고 있습니다(23:16,17,19, 13:18, 28:25-31,). 이 모든 말씀을 볼 때 맥추절기는 많이 받고 많이 거둬들이고 많이 저장하는 절기입니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몸된 교회 운동을 상징합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처음 익은 곡식단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비유합니다. 그의 부활을 처음 익은 열매(고전15:20)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오순절은 바로 신약시대에 성령의 불이 혀 같이 갈라지고 바람같이 강하게 임했던 날입니다. 구약에서 보리와 밀단을 묶어 그 열매를 하나님께 바치던 그 날이 바로 신약에 있어서는 성령께서 강림하여 하나님의 교회가 성령의 단비에 무르익어 생명에 이르는 회개의 열매가 맺히던 날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유월절 양이 되어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습니다. 예수의 제자들은 그 살과 피를 먹고 마셨습니다(26:26-28). 이것은 유월절입니다. 3일 후에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처음 열매가 되셨습니다. 이것은 초실절이요 맥추절입니다. 주께서 승천하신 후 오순절에 성령께서 강림하셨습니다. 그 결과 주의 몸된 교회가 탄생하여 새로운 생명 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명절은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때입니다. 땀 흘린 수고의 결과인 열매를 보는 계절이기 때문입니다. 불신자는 이러한 열매를 가지고 자기만족을 위해 소모해 버립니다. 그중에도 어떤 사람들은 그 열매가 너무 신기하여 그것을 내준 것이 땅인 줄 알아 나무 앞에, 돌 앞에 감사합니다. 그러나 사실 따지고 보면 땅이 아니라 하늘입니다. 하늘에서 이른 비와 늦은 비를 적당히 주시고 태양 빛과 적당한 대기, 그리고 적당한 기온 등은 하늘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의 백성들은 자기 노력으로 얻은 소득이지만 이것이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알고 기쁨과 감사의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신약시대의 교회 운동은 바로 맥추절기의 운동입니다.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다면 인생은 아무런 가치도 의미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에 나타난 모든 절기는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인생에 가르쳐 주기 위한 행복의 표적입니다. 이 세상의 불신자들은 하나님의 살아계심에 대한 깨달음이 전혀 없는 마치 멸망하는 짐승일 뿐입니다(49:20). 그래서 감사할 마음이 전혀 없습니다. 신자는 하나님의 살아계심 대한 흔적을 깨달음에 민감합니다. 스펄젼 목사는 일어서서 주님의 사랑을 감사와 찬송 없이 자기의 길만 가는 자는 뱀과 같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기독교의 모든 감사는 하나님의 살아계심에 대한 흔적입니다. (6:17)     -아멘-


글목록